더 나은 오늘

서평/경제

메타버스 책 서평

Jis_ 2021. 11. 7. 08:52

인간에게 정신이 없다면 물질은 무의미하겠으나, 물질 없이 우리의 정신도 존재할 수 없습니다


책에 관심이 있는 분들이라면 최근 '메타버스'라는 키워드를 굉장히 많이 접했을 것이다. 이 책이 아니더라도 sns나 강연들에서도 많이 보인다. 그만큼 이 주제에 대한 관심이 많다는 얘기일것이다.


메타버스는 근 3~4년동안 들었던 4차 산업혁명과 IT 산업의 미래에 대한 얘기이지만 그동안의 책들과는 현저히 다른 소재를 다룬다. 메타버스는 이미 우리가 사용하고 있다. 질리도록.

정신이 현실세계에 있는 시간보다 메타버스에 있는 시간이 많으면 많았지 적지는 않을것이다. 이 책에서는 그런 메타버스를 유형별로 정리하고, 각 메타버스들의 발전 방향과 가능성, 그리고 주의점들까지 디테일하게 다룬다.


5살때 아버지 손잡고 피씨방가서 게임을 배운 사람이라 그런지 이 책은 가벼운 소설처럼 쉽게 읽을 수 있었다.


그동안 게임이 문제다, 사회 악이다 하는 소리만 토나오도록 듣다가 '드디어 내가 즐기던 이 공간들도 새로운 세계로 인정을 해주는구나' 싶은 생각도 든다.


이 책은 지금 자라나는 아이들과 청년들, 아이를 둔 부모, 자신의 길을 걷는 성인, 노후를 준비하는 어르신들 뿐 만 아니라 잠재력을 가진 중소기업과 그런 가능성들을 실현시키는 대기업, 이들이 기반을 다지게 해주는 정부까지 큰 집단들에게까지 메타버스와 함께하는 세계를 살아가는데 있어 하나의 세계에 얽매이지 않고, 새로운 세계들에서 적응해 나가고 계속해서 발전하기 위한 에너지가 되어 줄 것이다.



✔ 메타버스는 현실을 벗어나기 위한 세계, 어울림을 피하기 위한 수단이 아닙니다. 더 편하게, 더 많은 이들과 어울리기 위한 세계가 메타버스입니다.



✔ 인류는 그런 놀이를 잘 즐기기 위해, 놀이 과정에서 다툼을 피하기 위해 규칙을 만들었습니다. 규칙을 준수하며 놀아야 억울한 사람 없이 모두가 즐겁다는 점을 깨달았습니다. 놀이를 위해 규칙을 만들고 즐기던 행위가 집단 사회에 필요한 규칙, 법을 만드는 기초가 되었습니다.



✔ 우리는 막연하게 이 모든 이들이 한 공간, 하나의 지구에서 살아간다고 착각하고 있으나, 우리가 실제 공유하는 것은 아날로그 지구의 물리적 공간과 시간 뿐입니다.



✔ 이런 게으른 뇌를 깨워내는 수단으로 등장한 게 증강현실입니다. 어차피 대부분의 정보는 버려지니, 버려지지 않도록 정리, 요약된 정보를 눈에 띄게 만들어서 던져주는 방식입니다.



✔ 인문학적 감수성과 철학이 담겨있지 않다면 증강현실 메타버스는 단순히 신기술의 전시장이 될 뿐입니다.



✔ 여행의 동반자로 상대를 바라보는 사람들은 큰 여정을 상대와 공유하지만, 그 과정에서 서로가 다른 곳을 바라보며, 다른 감정을 느낄 스 있음을 이해하는 편입니다.



✔ 사람은 누구나 자신이 노력해서 만든 것을 더 높게 평가하는 경향이 있으며, 이를 노력정당화효과라고 부릅니다. 남이 만든 것, 이미 완성된 것보다 내 상상과 노력으로 직접 만든 것을 우리는 더 값지게 여기고 좋아합니다.



✔ 가상 세계에 머무는 이가 아이이건 어른이건, 이유는 비슷합니다. 현실에서 느끼는 탐험, 소통, 성취의 기쁨이 질 또는 양적인 측면에서 어딘가 부족하여 갈증을 느끼기 때문입니다.



✔ 마인크래프트, 로블록스, 포트나이트 등 거대 메타버스의 주인공은 젊은 세대입니다. 그들에게 제품을 알리기 위해서 그들을 현실세계로 끌어내려 노력하기보다는 그들이 주로 머무는 메타버스속으로 기업들이 들어가야 합니다.



✔ 그래도 우리는 이 세계에서 이제껏 그랬듯이 도전해서 성취하고 나누며 살아야 합니다. 우리가 사는 현실 세계가 누군가 창조한 메타버스인지 아닌지는 우리에게 큰 의미가 없어 보입니다. 생각하고 선택하며 움직이는 매 순간이 소중할 뿐입니다. 메타버스 속 삶도 그렇습니다.



✔ 메타버스는 인류의 삶을 확장하기 위한 영토여야 합니다. 누군가를 위한 도피처, 누군가를 위한 수용소가 되어서는 안 됩니다. 메타버스를 창조하고자 꿈꾼다면, 당신의 목적이 무엇인지, 당신의 메타버스가 우리 삶을 어떻게 확장할지 고민해 주시기 바랍니다. 메타버스의 사용자라면, 당신이 그 세계에 머무는 이유는 무엇인지, 그 세계가 당신 삶을 어떻게 확장하고 있는지 돌아봐주시기 바랍니다.

반응형